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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훈 (교육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82輯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469 - 496 (2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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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생성형·대화형 인공지능 챗지피티(ChatGPT)의 등장으로 예견되는 국어교육 생태계의 변화상을 예측해 보고, 이러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챗지피티의 개발과 발전 과정, 주요 특징과 기능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아울러 챗지피티의 기능 고도화에 따른 국어교육의 변화를 전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을 탐구하였다.
생성형·대화형 인공지능으로서 챗지피티의 주요 특징과 기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생성형 인공지능으로서, 대규모 언어 모델과 생성형 사전 학습 변환기를 토대로 인터넷상 수많은 자료를 검색하고 학습하여 결과물을 산출한다. 다음으로 대화형 인공지능으로서, 일상적인 대화 형태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이전 대화 내용을 기억했다가 후속 대화에 반영한다. 챗봇 방식으로 작동하며 ‘문장’ 형태로 질문하면 결과물을 텍스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출력해 준다.
챗지피티 기능의 고도화가 국어교육에 미칠 영향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어교육에 미칠 영향으로는 ①쓰기 교육 전반에 관한 도전, ②쓰기 윤리 문제의 심화, ③거짓 정보의 확산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 이에 대응 방안으로는 ①쓰기 교육의 본질 재정립, ② (가칭) 인공지능 활용 (글)쓰기의 윤리 원칙 마련 및 쓰기 윤리 교육 강화, ③ 비판적 읽기 지도를 통한 비판적 문식성 교육 강화가 필요하다.
챗지피티의 등장과 나날이 고도화되는 기술의 발전이 국어교육을 향한 중대한 도전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의 부작용이나 단점에 주목하기 보다는 긍정적 활용과 도구적 활용의 이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기계와 인간의 대결이 아닌 상생과 공존의 관점과 도구적인 관점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관한 탐구가 훨씬 생산적일 것이며, 발전적일 것이다. 사람의 성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활용 연구가 지속해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생성형·대화형 인공지능 챗지피티의 특징
3. 챗지피티의 고도화에 따른 국어교육의 대응
4.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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