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규설 (근화여자고등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2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3 - 189 (47page)

이용수

DBpia Top 0.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GAI)를 중심으로 인공 텍스트의 특성을 검토하고 이것이 국어교육에 미칠 영향을 살펴 향후 국어교육의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먼저 ChatGPT로 대변되는 언어 모델로서 GAI의 특성을 검토하고, 기존의 자연어 처리 기술과 구별되는 GPT-4의 특징을 메타 학습 방법론과 대화형 챗봇 모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GAI가 생성한 인공 텍스트에 대해 텍스트성 개념을 중심으로 검토하여 그 특성을 밝혔다. 이후 GAI가 국어교육에 미칠 영향을 저자 개념, 평가의 국면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나아가 기계 기반 문식성의 도입, GAI를 활용한 국어과 평가 방안, GAI 활용을 위한 기초 연구의 방향을 중심으로 국어교육의 대응 방향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는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GAI를 논의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ChatGPT는 무엇인가?
Ⅲ. 생성형 인공지능이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
Ⅳ.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국어교육의 대응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