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만섭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713 - 723 (11page)
DOI
10.9728/dcs.2023.24.4.71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 최대 디지털 OTT 미디어 서비스인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된 콘텐츠인 <오징어 게임>의 해외 연구 동향을 체계적 문헌 고찰로 파악했다. 148편의 이 시리즈 관련 비한국어 문헌은 사회, 영상, 디지털 미디어, 한류 연구 영역에서 주류 담론을 형성했다. 게임, 제국주의, 언어, 윤리, 종교, 교육 영역은 보완적으로 연구 다양성을 확대했다. 이 시리즈가 넷플릭스 콘텐츠라는 점에 주목한 문헌은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제국주의, 영상의 관점으로 이 시리즈를 주로 탐구했다. 그러나 다수 문헌은 플랫폼의 종속변수가 아닌 독립된 K-드라마로 이 시리즈를 인식했다. 연구 키워드들은 이 시리즈에 내재한 사회적 불평등 같은 ‘보편성’, 비정규직/개인채무, 탈북자 같은 ‘한국 사회의 토속성’, 거대한 세트장에서의 게임 활동 같은 ‘독특한 볼거리’를 자주 연결했다. 이는 한류가, 자본주의 친화적 할리우드와 달리, 지역 기반의 혼성적 대안적 세계화를 모색해온 점을 반영한다. 또, 이번 고찰은 디지털 대중문화, 소셜미디어 바이럴리티, 뉴언더독, 문화권별 개념 등 K-드라마 담론을 심화시킬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고찰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04-001358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