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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진용 (경상국립대학교) 이혁진 (경상국립대학교) 강민제 (경상국립대학교) 김은민 (경상국립대학교) 명노신 (경상국립대학교) 이학진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6 - 37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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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교통 혼잡과 환경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차세대 비행체 Urban Air Mobility(UAM) 항공기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이를 위해, UAM 항공기가 수직이착륙할 수 있는 플랫폼인 버티포트(Vertiport) 역시 논의되고 있다. 버티포트로 인한 지면 효과는 UAM 항공기의 공력과 소음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UAM 항공기는 인구가 밀집된 도심에서 운용되므로 엄격한 소음 규제가 예상되므로, 설계단계에서 공기역학적 현상과 공력 소음의 정밀한 예측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Lattice-Boltzmann Method(LBM) 시뮬레이션과 투과면 기반의 Ffowcs Williams and Hawkings(FW-H) 음향상사법을 이용하여 지면 효과에 대한 공력, 유동장, 원거리 소음 방사 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UAM 항공기 소음 인증 기준 문헌 조사
3. 전산해석 모델링 및 공력해석 결과
4. 소음해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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