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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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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민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위성용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한찬훈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063 - 1,071 (9page)
DOI
10.5139/JKSAS.2024.52.12.1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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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도심항공교통은 새로운 모빌리티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도심항공교통의 주요과제인 소음문제에 대한 평가방법이나 기준은 아직 만들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UAM의 소음평가기준 수립을 위한 초기연구로 UAM 및 Helicopter의 소음도가 버티포트 및 주변지역에 도달하는 수준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환경정책기본법, 소음·진동관리법, 공항소음방지법 등 현행 소음평가기준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oundPLAN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UAM 및 Helicopter의 소음 전파를 예측하였다. UAM의 소음데이터는 모델링에 의한 소음반구를 활용한 데이터이며, Helicopter의 소음데이터는 실제 측정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모델링 지역은 K-UAM Grand Challenge 2단계에 해당하는 여의도, 잠실, 수서 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 소음예측 결과, UAM과 Helicopter의 소음은 최대 20 dB 차이가 확인되었다. 현행 소음평가기준과의 비교결과, UAM은 기준을 모두 만족하였다. 다만, 현행 소음평가기준이 UAM의 운항특성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의해야한다. 또한, 현행 소음평가기준으로 평가되지 않는 최대소음레벨이 UAM도 충분히 높은 수준임을 고려해야한다. 이러한 결과는 버티포트 지역별 소음예측 및 실제 계측 데이터를 통한 소음해석과 더불어 UAM 소음평가기준을 수립하는데 고려되어야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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