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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초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종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재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손동욱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99 - 509 (11page)
DOI
10.5762/KAIS.2023.24.5.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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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도시화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UAM(Urban Air Mobilit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UAM은 3차원 공간을 활용해 도시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 교통수단이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국내 UAM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옥상 헬리포트의 선정 및 활용이다. 이론적인 UAM 관련 사항을 분석하여 입지선정과 관련된 요인을 도출하고, 국내 헬기장 설치기준과 소방헬기 및 eVTOL 규격을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서울 옥상 헬리포트의 위치정보를 GI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간정보 데이터로 변환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요구사항의 결과와 최종 위치 선택을 시각화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향후 헬리콥터보다 장점이 많은 eVTOL이 헬리콥터를 대체할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옥상 헬리포트은 모두 eVTOL의 이착륙장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2) eVTOL을 활용하기 위한 요인을 분류하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옥상 헬리포트 분석 요인을 수용성, 편의성, 수익성, 접근성, 안전성으로 구성하였다. (3) 이용 가능한 옥상 헬리포트의 위치를 GIS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제시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구조적 검토, 지속가능성 분석, 향후 로드맵 제시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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