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윤 (대전배울초등학교) 박상우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36 - 349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추의 무게에 따른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 측정’ 실험에서 초등학생의 실험 수행 과정의 행동 특성과 어려움을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3-5학년 학생 12명에게 4학년 1학기 ‘물체의 무게’ 단원의 ‘추의 무게에 따른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 측정’ 실험을 수행하게 한 뒤, 학생의 실험 과정 녹화자료, 연구자 관찰 노트, 학생 활동지, 사후 면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실험 장치를 정확하게 꾸미고 측정을 정교하게 해야 함을 인식하지 못했고, 영점조절용 추사용의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했다. 학생들이 만든 실험 장치는 덜 안정적이었고, 용수철이 늘어난 길이 측정을 정교하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표에 기록된 측정값으로 규칙성을 쉽게 찾지 못했다. 일부 학생들은 증거를 바탕으로 규칙이 드러나지 않은 결론을 내렸고, 또 다른 학생들은 규칙이 드러나는 결론을 내렸지만 측정값을 무시하거나 측정값을 왜곡하는 행동을 보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