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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영래 (서울대학교) 조헌국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547 - 5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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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범대학 물리교육 전공 학부생 25명이 수행한 작은 질량 측정 실험 보고서에 제시된 측정과 오차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작은 질량 측정 실험은 기초 탐구 기능 중 측정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측정도구 개발 원리, 측정값 표기, 오차 요인 분석 등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도록 고안되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작은 질량 측정 도구 개발 원리를 정성적으로 설명했으나 수치적 모형을 바탕으로 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지 못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우연 오차의 원인으로 측정 횟수가 적음을 지적하였지만 실제 수행에서 측정 횟수가 5회 미만이었고 측정값의 유효 숫자 처리에 미숙하였다. 셋째, 우연오차보다 계통오차 요인을 구체적이며 더 많이 제시하였지만, 오차 요인을 계통오차와 우연오차로 분류하는 것을 혼동하였다. 넷째, 학생들은 측정값의 신뢰 여부 판단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으며, 측정값의 신뢰에 대한 근거가 과학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요약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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