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경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37 - 251 (15page)
DOI
10.21184/jkeia.2023.4.17.3.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 기술 발전과 코로나 팬데믹 발생은 우리 사회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켰다. 특히 언택트 환경에서 물리적 제약을 받지 않는 메타버스 공연예술 콘텐츠가 급부상하면서 예술 작품의 형식과 내용, 창제작/구현 방식, 유통/소비방식 등에 있어 새로운 창제작 체계와 질서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급속히 전개되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요구되는 무용 창작가의 새로운 역량과 대학 무용학과의 교육적 과제를 탐색하기 위해 공연예술 창작 생태계의 변화 현황을 살펴보고 가장 대표적인 공연예술 콘텐츠 사례들을 선정하여 이들의 창제작 방식, 구현방식, 비즈니스 모델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창작 생태계를 선도해나갈 수 있는 무용 창작가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 ‘디지털 역량’과 ‘예술기업가정신’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 무용학과에서는 대학에서 운영하는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기술 교과목과 자원들을 무용 교육과정에 긴밀하게 연계시키고 무용학과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프로그래밍 및 하드웨어 기기를 다루며 예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체험 기반 창작 학습으로 교육방식이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디지털 전환에 따른 무용 창작가 양성 과정에서 무용학과 교수 및 교육자의 역할은 실기 지도자 혹은 지식 전달자가 아닌 촉진자, 안내자, 협력자, 멘토로서, 그 역할을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제도 구축 및 예술-기술 교육자 양성을 위한 교육 환경을 마련해나가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공연예술과 디지털 전환
Ⅲ. 디지털 전환에 따른 공연예술 창제작 방식과 사례
Ⅳ. 대학 무용학과의 교육적 과제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