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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영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7 - 9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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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의 충격과 함께 진행돼 온 사회·경제 전반에서의 양극화는 시장에서의 생산 및 소비 활동 변화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유통산업의 경우 팬데믹 시대를 맞아 비대면 중심의 구매활동으로 소비행태가 이동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야기된 전통적 대면서비스 산업에 대한 수요 위축은 전반적인 국내 경기침체로 이어지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 가계동향조사 데이터에 기반해 COVID-19가 야기한 팬데믹 위기상황에서 국내 가구들의 소비생활 안정을 위해 시행된 정부지원금 지급정책의 유효성을 성향점수매칭에 기반한 이중차분모형(PSM-DID)으로 실증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는 SOR(Stimulus-Organism-Response) 모델을 고려함으로써 팬데믹 위기라는 외부 환경적 자극(S)에 의한 국내 가구들의 소비심리(O) 변화와 이에 따른 전반적인 지출 수준(R)을 유통 마케팅의 관점에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고소득 가구의 경우 식품군 및 일부 필수재 품목에서의 소비는 늘어났으나 취미용품군에서의 지출은 오히려 줄어든 반면, 저소득 가구나 1~2인 가구의 경우 식품군 및 가정용 가전과 같은 일부 실용재 품목과 더불어 주류 등 비필수재 품목에 대한 소비지출 역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팬데믹 대응을 위한 재난지원금 지급과 같은 제한된 시간 내에서의 소득보전 효과가 제품군과 가계특성별로 소비지출 수준에 어떠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지 제시함으로써 향후 유통기업의 차별화된 마케팅 계획 수립과 매출 확대에 필요한 전략적 근거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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