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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승 (고려대학교) 김지원 (고려대학교) 성용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86 - 227 (42page)
DOI
10.16914/kjapr.2023.25.2.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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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제시 및 이행되고 있지만, 정책이 잘 수행되지 못하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정책 대상자(국민)의 정책 수용 의도와 그의 선행 요인으로 부처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선행 연구에서는 부처 브랜딩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브랜드 성격을 기반으로 탐구하였으나, 대부분 몇 가지의 부처만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처 브랜드 성격을 기반으로 부처에 대한 정책 대상자(국민)의 인식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부처 브랜드 성격 측면이 부처 신뢰와 정책 수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기존 연구를 확장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사람들은 대부분 부처에 대해 8개의 브랜드 성격 요인 중 ‘권위적임’ 성격 측면이 가장 높다고 인식하였으며, 8개의 성격 요인과 부처 신뢰, 정책 수용도 간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처 신뢰를 통해 정책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부처 브랜드 성격 요인은 ‘진정성’, ‘유능함’, ‘우호적임’, ‘윤리적임’의 4가지 성격 측면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기존의 공공 맥락에서 지속적으로 탐구되었던 부처 브랜드 성격 인식을 확장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으며, 정책 집행하는 과정에서 정책 수용도를 높이는 데 보다 효과적인 정책 이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6. 한계점 및 후속 연구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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