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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규 (총신대학교) 박영실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신학지남사 신학지남 神學指南 제89권 제2집(통권 제35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 - 4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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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 김준곤은 민족복음화의 비전속에서 1972년 춘천성시화운동을 이끌었다. 본고에서는 유성의 삶 속에서 민족복음화의 비전을 가지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 민족복음화운동의 일환으로 전개시킨 춘천성시화운동에 대해 역사신학적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일제강점기에 태어난 유성은 6·25전쟁 때 부친과 아내가 공산주의자들에게 학살당하는 아픔을 겪고, 자신도 여러 차례 죽음의 고비를 넘기면서 반공사상을 가질 수밖에 없었지만 복음으로 변화된 예수 사랑으로 공산주의자들을 용서하게 된다. 이러한 일들을 통해 유성은 민족이 치유 받고 구제받을 수 있는 해결책이 오직 복음임을 인식하게 된다. 그에게 민족과 복음은 총체적인 것이었고 그가 가졌던 민족 의식을 예수 의식으로 승화시켜 민족복음화와 세계복음화를 이끌게 된다.
유성은 신학적으로도 장로회신학교를 제1회로 졸업할 때까지 박형룡 박사를 통해 개혁신학을 배웠고, 미국 유학을 통해 빌 브라이트와 빌리 그래함의 복음주의운동에 관심을 가지며 함께 동역하였다. 유성은 그의 삶과 신학을 통해 성시화 운동의 비전을 그렸고, 칼빈의 제네바 성시와 문준경의 대신(代身) 거지를 통해 춘천성시화운동을 구체화하였다. 유성은 칼빈이 제네바 아카데미에서 개혁신앙으로 제자들을 훈련하여 복음을 전하게 하며 복음전도를 통해 하나님의 주권을 확장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것을 배웠다. 그리고 유성은 복음전도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문준경의 대신 거지를 통해 복음으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모델을 경험하였다.
유성 개인의 신앙적 역사와 칼빈의 성시, 문준경의 대신 거지의 배경 속에서 유성이 그의 일생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민족복음화가 춘천성시화운동을 통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평가해보자 한다. 그리고 유성을 통해 시작된 성시화운동을 더 발전시키기 위한 제언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유성 김준곤(19252009)의 민족복음화운동 배경
III. 춘천성시화운동의 두 모델
IV. 춘천성시화운동 전도대회
V. 춘천성시화운동의 역사적 신학적 평가와 제언
VI.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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