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대균 (충남대학교) 김강현 (충남대학교) 김은교 (충남대학교) 리미린 (충남대학교) 오희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85 - 108 (24page)
DOI
10.35978/jktis.2023.2.26.1.8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고령소비자를 대상으로 셀프서비스 기술 중 하나인 키오스크의 의인화 여부에 따라 고령소비자가 인식하는 심리적 부담감, 기능적 친숙도, 유용성, 사용 용이성, 만족도 등에 차이가 있는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른지 등을 살펴보았다. 50-70대 사이의 소비자 3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무작위로 할당된 집단에 각각 의인화된 키오스크 영상과 비의인화된 키오스크 영상을 시청하도록 한 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인화된 키오스크 영상을 시청한 고령소비자는 심리적 부담감은 더 낮아졌고, 기능적 친숙도와 만족도는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인화된 키오스크 영상을 시청한 고령소비자는 유용성 및 사용 용이성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인화된 키오스크 영상을 시청한 고령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경우와 달리 기능적 친숙도가 만족도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고령소비자가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의인화된 키오스크의 확대 운영 및 교육프로그램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