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정 (신라대학교) 손원경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39 - 261 (23page)
DOI
10.20437/KOAECE28-2-10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놀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사의 놀이민감성, 교육과정 운영자율성, 반성적 사고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하고 반성적 사고의 매개효과와 구조적 관계를 살펴 보고자 하였으며 현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456명과 각 해당 학급의 유아 1명이 연구대상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민감성과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은 반성적 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성적 사고는 유아 놀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민감성과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이 반성적 사고를 매개로 하여 유아 놀이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 놀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개인변인인 놀이민감성,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반성적 사고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놀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현장지원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5-001354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