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윤성 (서울시립대학교) 유혜지 (서울시립대학교) 강영선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36 - 45 (10page)
DOI
10.5762/KAIS.2023.24.5.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입장에서 소비자로부터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상품에 대한 긍정적 반응을 얻기 위해 어떤 유형의 설득 메시지 전략이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실험설계를 이용하여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상품의 설득 메시지 유형을 해석수준이론에 따라 높은 해석수준의 추상적 메시지와 낮은 해석수준 구체적 메시지의 두 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두 가지 메시지 유형이 소비자의 반응(신뢰, 지각된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소비자 개인의 주관적 금융지식의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먼저, 소비자 개인의 주관적 금융지식이 높은 경우에는 높은 해석수준의 추상적 메시지와 낮은 해석수준의 구체적 메시지에서 로보어드바이저 펀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와 지각된 위험에는 차이가 없었다. 반면에, 소비자 개인의 주관적 금융지식이 낮은 경우에는 높은 해석수준의 추상적 메시지를 제시하는 경우보다 낮은 해석수준의 구체적 메시지를 제시하는 경우에 로보어드바이저 펀드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높게 나타났고, 지각된 위험이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이 로보어드바이저 펀드의 고객 유치를 위한 설득 메시지 전략을 세울 때 소비자의 주관적 금융지식 수준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3. 연구 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