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미선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언론중재위원회 미디어와 인격권 미디어와 인격권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79 - 21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미디어의 증가로 수용자의 세분화 분극화가 심화되면서 인구사회학적 변인만으로는 다양한 미디어 이용패턴을 설명하기 어려워졌다. 인구사회학적 변인 외에 미디어 이용행위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개념으로 등장한 것이 라이프스타일, 자아효능감, 자아존중감 같은 개인차 변인이다. 이 연구는 개인차 변인으로써 자아존중감이 텔레비전을 비롯한 인터넷 이용행위와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탐색해 보았다. 자아존중감이란 자신이 중요하고 가치 있다고 믿는 정도로서 개인의 삶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기존의 연구결과이다. 이를 위해 여기서는 2015년에 실시된 미디어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자아존중감간의 관계를 보면, 나이가 어릴수록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왔고, 또 서울/수도권보다는 지역 대도시나 지역 소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자아존중감이 더 높게 나왔다. 다음 자아존중감과 미디어 이용간의 관계를 보면, 우선 자아존중감이 낮은 집단이 ‘코미디’, ‘쇼/오락’, ‘토크쇼’ 등의 오락 장르를 즐겨 시청하는 것으로 나왔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집단은 ‘영화’, ‘스포츠’, ‘인포테인먼트’ 장르를 즐겨 시청했다. 인터넷 활동과 관련해서는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인터넷동호회/카페/클럽, 인터넷게시판/토론, 온라인 참여, 온라인 지식생산, SNS 활동을 더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런 인터넷 활동에는 연령과 자아존중감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0-001565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