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3 - 33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의 자아존중감이 성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성 의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 및 건강한 성 의식 형성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C지역에 있는 3개의 초등학교를 편의추출한 다음 초등학교 5,6학년은 유의표집하여 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44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SPSS 21.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자아존중감, 성 의식이 성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성 의식이 높을수록 성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이 성 의식에 미치는 영향은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성 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함의 및 제언을 제시해 보면, 첫째, 부모의 지지, 격려, 의사소통과 같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양육기법들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성의식에 대한 사례를 접목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생활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집단활동을 통한 공감훈련 및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