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희 엄새얀 (홍익대학교) 황기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53 - 374 (22page)
DOI
10.7470/jkst.2023.41.3.3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자율주행시스템의 기술적 진보로 자율주행차 상용화가 가시화되고 있으나, 안전성 이슈가 계속하여 제시되어 이를 보장할 수 있는 체계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차 안전성 평가를 위한 시나리오 접근법이 제시되고 있으며, 지식 기반 접근법과 데이터 기반 접근법으로 구분되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 기반 접근법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데이터 기반 접근법으로 3D-LiDAR PCD를 활용하여 거리, 속도, 가속도 등 운동학적 속성을 추출하여 시나리오를 제시하였다. Logical 시나리오 제시를 위해 사고 유발 객체를 검출하였으며, 사고를 유발시키는 요인의 중요도를 파악하여 logical 시나리오의 제시되어야 하는 변수를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자율주행차 도심부 사고 시나리오 생성 방법론
분석 결과
자율주행차 도심부 시나리오 생성 및 토의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53-001468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