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정민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39 - 14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성 인식에 대한 교사교육의 효율성 진단과 유아권리를 존중하는 행동지도를 지원하고자 유아교사의 유아권리 인식과 문제행동지도 전략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지역 및 충북지역의 거주하고 있는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 배부하여 수집된 자료를 기술통계, 일원분산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예상되는 연구 결과 유아교사들은 전문성 인식과 유아권리에 대해 높은 인식수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며, 공격적․반사회적 행동을 가장 문제되는 행동으로 인식할 것으로 보이며,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 때와 장소에 맞는 적합한 행동을 미리 알려주는 긍정적 예방전략Ⅱ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유아권리 인식 중 차별받지 않을 권리, 사상․양심․종교의 자유를 가질 권리, 교육받을 권리, 모든 착취와 학대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는 교사의 문제행동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며, 또한 유아권리인식은 긍정적 예방전략Ⅰ,Ⅱ와는 정적 영향력을, 부적적 반응전략과는 부적 영향력을 미칠 것이며, 문제행동지도 전략 유형에 따라 유아권리 세부 영역이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예상되는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