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인 (화산중학교) 이현주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19 - 145 (27page)
DOI
10.18541/ser.2023.08.22.3.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기관 간 협력을 통한 취업지원 중심의 전환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현황을 분석하고, 요구 분석을 통해 발전 방향을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참여자는 총 10명의 중등 특수교사이며,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면담내용은 연속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총 네 개의 대주제로 구분되었다: 교내 취업지원 중심의 전환교육 한계, 기관 간 협력기반 취업지원 중심의 전환교육 현황, 취업지원 중심의 전환교육에서 ‘기관 간 협력’의 중요성, 기관간 협력 기반 취업지원 중심의 전환교육의 방향. 결론: 취업지원 중심의 전환교육 운영을 위해서는 기관 간 협력이 강조되어야 하며, 학교 단위로 지원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지역 자원과 인프라를 통한 장애학생 맞춤형 취업중심의 전환교육 프로그램 체계 구축이 되어야 한다. 교사 지원방안으로 지역사회 통합과 고용 확대를 고려한 현장 중심의 취업지원 관련 전환교육 매뉴얼이 개발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9-0020395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