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희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47 - 174 (28page)
DOI
10.18541/ser.2023.08.22.3.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심각한 도전행동을 보이는 발달장애 학생을 지도하는 중등특수교사의 소진경험 및 지원 요구를 탐색하여 현장 중등특수교사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방법: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 및 서울에 소재한 특수학교에서 근무하며 심각한 도전행동을 지닌 발달장애 학생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중등특수교사 12명이다.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면담은 전사 후 연속적 비교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심각한 도전행동’, ‘소진 영향 요인’, ‘교사의 소진’, ‘지원 요구’의 4가지 대주제와 이에 따른 11가지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 심각한 도전행동은 중등특수교사의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음이 확인되었고 특수교사의 소진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고 소진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9-0020395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