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용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특수·영재교육저널 특수·영재교육저널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1 - 11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부분의 장애학생은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수학급 교사는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급 교사의 심리적 소진 정도, 원인, 해결방안을 조사하여 향후 특수학급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주시의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별히 설문은 인터넷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9명이 응답하였다. 설문조사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적 소진은 경력에 있어 차이(저 경력 교사가 고 경력 교사보다 높음)가 있었으며, 이외 성별, 결혼유무, 학교급별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셋째, 심리적 소진의 원인은 주변사람들과의 부정적인 관계였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사들은 심리적 소진 극복 방안으로 치유 연수, 상담사 지원, 멘토링 등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에서는 특수교사의 심리적 소진 해소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