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종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9 - 8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의 차이 및 교직경력에 따른 변화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성별, 교직경력, 학교 급별, 근무경험 형태, 학력 등에 따라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교직경력이 증가함에 따라 이 세 가지 요인이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광주전남지역 6개 특수학교의 특수교사 245명을 대상으로 하여 세 가지(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질문지를 활용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교사의 교직경력과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성별, 학교 급별, 근무경험 형태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특수교사의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교직경력, 학교 급별,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성별과 근무경험 형태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사의 심리적 소진은 교사의 교직경력, 근무경험 형태, 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성별과 학교 급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직경력의 증가에 따라 특수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은 일정한 변화 패턴을 보였다. 즉, 교직경력 20년을 기점으로 하여 극적인 반전현상이 나타났다. <주제어> 특수교사, 전문성 인식, 교사효능감, 심리적 소진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