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 - 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수몰입의 수준을 살펴보고 이들의 차이와 심리적 소진이 교수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D시와 B시, J도, K도에 위치한 유아교사 214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수몰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기술통계량, 공변량 분석, 상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수몰입은 모두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심리적 소진수준은 연령과 경력에 따라 교수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소진 하위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볼 때, 무능감만 교수몰입에 부적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교수몰입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심리적 소진 해소를 돕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