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혜리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89 - 93 (5page)
DOI
10.31152/JB.2023.08.8.4.8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문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간호 지식을 많이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학습하고, 비판적인 사고와 아이디어로 창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 학습 접근법이 간호학과 학생들의 셀프리더십, 비판적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경북에 소재한 일개 대학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 과정을 수강하고 있는 간호학과 학생들로 연구에 동의한 학생들에게 URL을 통한 설문으로 진행되었다. 데이터 수집은 2022년 8월부터 12월까지 수집되었으며, 총 197명의 자료들이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액션러닝 학습법의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단일군전후 유사실험설계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액션러닝 학습법을 적용한 후, 대상자들은 셀프리더십(t=-5.59, p< .01), 비판적사고능력(t=-5.29 p< .01), 문제해결능력(t=-3.31 p= .01)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선정한 과제와 행동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액션러닝 학습법이 간호학과 학생의 셀프리더십, 비판적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된 것으로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교육에서 셀프리더십과 비판적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액션러닝을 비롯한 다양한 교수법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50-002045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