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이화여자대학교)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4집 제3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19 - 134 (16page)
DOI
10.20977/kkosea.2023.24.3.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게히건의 비평적 탐구모형을 활용한 페미니즘 미술 감상 및 비평수업이 고등학생의 비판적 사고력, 젠더 감수성, 자아 정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제 수업을 통해 실효성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연구 대상으로 고등학교 1학년으로 구성된 여학생 11명을 단일집단으로 선정하여 총 6차시의 연구수업을 진행하였다. 이에 “축약형 청소년용 한국형남녀평등 의식검사(KGES-A)”를 활용하여 양성평등의식을 측정하였고, 수업 만족도 조사와 수업 결과물의 질적 분석을 통해 젠더 감수성과 비판적 사고력, 자아 정체성 함양에 대한 분석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게히건의 비평적 탐구 모형을 활용한 미술 감상 및 비평교육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할 수 있게 되었고 작품을 보는 시야가 넓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의 젠더 감수성 함양에 페미니즘 미술 작품을 활용한 수업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페미니즘 미술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들의 자아 정체성 탐구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페미니즘 미술의 주제 중 탈 중심화의 주제가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과 현 사회의 문제점에 대한 탐구에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방법
연구 결과 및 분석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5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