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영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3집 제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1 - 48 (28page)
DOI
10.20977/kkosea.2022.23.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생들의 화장 선호 현상은 동시대에 진행되고 있는 인종주의의 양상일 가능성이 크므로 흰 피부선호에 대해 성찰하고 반응해 보도록 돕는 미술 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흰 피부 선호를 해체하도록 돕는 초등학생 대상 미술 교육의 방향에 대해 도출해 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탈(脫) 흰 피부 선호 초등 미술 교육의 이론적 프레임을 구축하고자 문헌연구를 통해 인종주의, 비판적 인종 이론, 비판적 페다고지, 인종에 대해 다룬 작품/시각이미지를 검토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로서 “미술을 통한 비판적 인종 페다고지”를 제안하였다. 이 교육은 인종 문해력을 목표로 시각이미지에 나타나는 흰 피부의 우월성, 흰 피부 선호의 역사, 흰 피부를 욕망하게 하는 환경, 정체성의 복잡성과 유동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흰 피부 선호 테마에 대한 대화와 체험/시각(화)체험을 교육의 방법으로 취한다.

목차

요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론적 배경
미술을 통한 비판적 인종 페다고지의 방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4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