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15 - 123 (9page)
DOI
10.5392/JKCA.2023.23.09.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상화된 공연’을 둘러싼 쟁점과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동시대 새로운 연극성의 확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 영상화된 공연의 양상을 조사하고, ‘라이브니스’와 ‘현존’에 대한 논의를 정리하여 당면 과제를 도출하였다. ‘영상화된 공연’은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대안 공연으로 주목받았으나 이미 그 이전부터 여러 형태로 관객과 소통하고 있었다. ‘공연의 영상화’는 디지털 시대의 예술이 기술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결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상화된 공연’은 퍼포머와 관객의 신체적 공존을 전제로 하는 전통적인 개념의 ‘라이브니스’로 인해 새로운 형식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라이브니스’와 ‘현존’을 디지털 시대에 맞게 전향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새로운 연극성을 탐색하여 영상화된 공연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앞으로 한국연극계에서 새로운 연극성에 대한 담론 확대, 공연 유통구조의 재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위한 기술적 상상력 향상 등을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영상화된 공연의 양상
Ⅲ. 주요 쟁점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66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