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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훈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상문화학회 영상문화 영상문화 제40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63 - 186 (24page)
DOI
https://doi.org/10.21299/jovc.202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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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국내 영상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시범 영상이 제작되고 있는 버추얼 프로덕션 기반 영상 콘텐츠의 동향을 살펴보려는 시도이다. 버추얼 프로덕션이란 게임엔진, 가상 카메라 시스템, 모션 캡처, LED 월 등의 기술을 병렬적으로 연결하여 실사 이미지와 가상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합성하는 것을 가리킨다. 버추얼 프로덕션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세트 내에서 촬영이 이루어지는 동안 가상의 환경이 실사 푸티지와 합성되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지켜보면서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즉각적, 반복적, 순환적, 창의적인 작업을 보장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비브스튜디오스, 자이언트스텝, 브이에이코퍼레이션, 덱스터스튜디오 등이 버추얼 프로덕션을 시도하고 있다. 이 스튜디오들에서 시범적으로 제작한 영상은 크게 환영적인 이미지를 통해 관객의 몰입감을 유도하는 것과 라이브니스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성을 유도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 광고, 댄스필름, 영화 등과 같이 환영적인 이미지와 서사를 활용하는 영상을, 그리고 후자의 경우에는 라이브커머스, XR 라이브 공연 등과 같이 라이브니스에 입각한 영상을 포함한다. 이처럼 버추얼 프로덕션에 기반한 영상 콘텐츠는 관객인 우리에게 현실과 가상의 구분을 넘어 실시간으로 확장되는 세계에 대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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