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준국 (한림대학교) 김도희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6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435 - 1,458 (24page)
DOI
10.18032/kaaba.2023.36.9.143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대부분의 산업은 위기에 처했지만 콘텐츠 · 미디어 분야는 전 세계적으로 글로벌 OTT 플랫폼을 중심으로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한류 소비자들의 K-콘텐츠 소비가 증가하였다. 기존의 한류 콘텐츠에 대한 연구는 주로 K-pop과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연구에 치중되어 있거나 한류 콘텐츠 전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연구가 대부분으로 한국 영상매체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중국과 일본의 MZ세대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소비량이 증가한 상위 3개의 문화콘텐츠로 조사된 K-영상콘텐츠 (드라마, 영화, 예능)의 소비량 변화가 영상콘텐츠에 대한 태도, 제품구매, 방한 및 추천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중국과 일본의 MZ세대는 코로나19 이후 K-영상콘텐츠(드라마와 영화)의 소비량 변화가 영상콘텐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19 이후의 K-영상콘텐츠 소비량의 변화가 한국제품구매, 방한 및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국과 일본의 MZ세대 모두 한국제품 구매의도와 방한의도에 대해서는 예능, 드라마, 영화에 대한 태도 모두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추천의도에 대해서는 드라마와 예능에 대한 태도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국 및 일본 MZ세대간 한류 영상콘텐츠에 대한 태도, 제품 구매의도, 방한의도 및 추천의도 모두 중국 MZ세대가 일본 MZ세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의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전통적인 한류 핵심 시장인 중국과 일본에서 한류와 K-영상콘텐츠의 수요가 꾸준하며, 이 시장을 적극적으로 유지 ·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본 연구결과는 중국과 일본에 새로운 한류 붐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국가별로 비중을 두어야 할 영상콘텐츠에 차이를 두어야 하며, 국가별 및 세대별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을 시사한다. 셋째, 정치적 상황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SNS를 활용하여 한류를 적극적으로 즐기는 MZ세대의 소비패턴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이들을 위한 홍보 및 마케팅 접근 방법을 정비하고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제는 코로나 19 이후를 위한 코로나엔데믹 한류마케팅 정책을 수립해야 할 시점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 연구 및 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1589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