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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보리 나여랑 (레이후안카를로스대학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7 - 96 (10page)
DOI
10.35174/JKCI.2021.09.21.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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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용동기로서 소비자 혁신성향이 영상콘텐츠 지출 매체 선택과 지출액 규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매체 이용과 활용 이론의 근간이 되는 이용 동기를 소비자의 혁신성향으로 이해하여, 이용 동기나 욕구를 밝혀내는 데 있어 소비자의 성향에 집중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설문 조사자료를 토빗분석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영상콘텐츠 관람을 위한 지출 매체의 선택에 소비자 혁신성향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쾌락적 혁신성향이 높아질수록 스마트폰을 활용한 영상콘텐츠 지출액이 높아졌으며, 인지적 혁신성향과 사회적 혁신성향이 높아질수록 PC를 활용한 지출액이 늘어났고, 기능적 혁신상황이 높아질수록 TV 유료방송 지출액이 늘어났다. 인지적·쾌락적 혁신성향이 높아질수록 매체 중복 활용자들의 영상콘텐츠 지출액이 높아졌다. 스마트폰, PC, TV의 매체에서 영상콘텐츠를 유료 지출하여 감상하는 사용자들에서 각기 다른 혁신성향들과의 관계가 유의미하게 나타나는 것은, 각 매체 사용자들의 매체 사용 동기 및 성향이 다를 가능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매체 이용과 충족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이용동기의 개념을 소비자 혁신성향을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하여 살펴본 것에 의의가 있으며, 매체 사용자들의 이용동기와 혁신성향을 반영하는 특성을 살펴보며 매체 사용자에 대한 정보 확장을 시도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및 이론
III. 연구방법
IV.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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