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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수 (세종대학교) 정유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6호 (통권 제95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3 - 57 (15page)
DOI
10.31667/jhts.2022.12.9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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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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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의 확산과 기업 간 경쟁의 심화로 인해 외식시장의 소비 추세가 전통적인 대면 서비스에서 비대면 서비스로 전환되었다.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도입에 따른 혁신기술을 이용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자신의 혁신성과 기술 혁신성이 기술서비스를 운영시스템에 도입한 레스토랑에 대한 태도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 유의미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연구를 위하여 2020년 3월 서빙 로봇을 도입한 레스토랑이나 유사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으며, 총 316부를 활용하여 고객 혁신성과 기술 혁신성이 새로운 기술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태도와 향후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의 결과 고객 혁신성은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혁신성향 고객일수록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이용한 서비스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 경험을 통해 인지된 기술 혁신성은 혁신적 성향보다 혁신기술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향후 이와 비슷한 서비스 방식에 대한 고객의 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혁신기술을 도입한 서비스 방식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고객의 특성인 고객 혁신성과 기술 혁신성을 동시에 확인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술을 이용한 셀프서비스 방식을 도입하려는 기업에 고객의 기술수용 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기업은 목표 고객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위한 효과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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