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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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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혜영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라이프텍연구원) 강신영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73 - 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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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시니어 고객층을 대상으로 기술기반의 비대면 서비스인 호텔⋅레스토랑 셀프서비스기술 수용과 관련하여 고객의 기술 자기효능감, 개인 혁신성, 지각된 가치(사회적, 실용적, 쾌락적 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50세 이상의 호텔⋅레스토랑 분야 SST 이용경험 고객을 대상으로조사를 진행하며, 최종 유효표본 228명이 분석에 포함된다. 이 연구의 가설검증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니어고객의 기술 자기효능감은 실용적 가치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사회적 가치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반면, 쾌락적 가치와 행동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 혁신성은 사회적가치, 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쾌락적 가치를 가장 높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동의도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니어 고객의 실용적 가치, 쾌락적 가치는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사회적 가치는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니어 고객의 SST에 대한 태도는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레스토랑 기업의SST 수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시니어 고객층의 기술 자기효능감을 강화하는 노력이 기술과의 기능적 상호작용을 강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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