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정 (경희대학교) 윤선미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6권 제4호 (통권 제111권)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75 - 191 (17page)
DOI
10.31667/jhts.2024.08.111.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소비시장에서 강한 구매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호텔의 고객경험가치가 주관적 웰빙 및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조사하고, 더불어 호텔 예약방법에 따른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고객경험가치를 구성하는 세부적인 요인을 도출하여 유형화하였고, 세부 요인으로는 심미성, 소비자 효용, 유희성, 서비스 우수성이 도출되었다. 연구를 위한 설문은 예비조사를 거쳐 본조사를 진행하였고, 온오프라인 병행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은 국내 5성급 호텔을 지난 1년 이내에 방문하여 체류한 경험이 있는 만 50세-75세 이하의 시니어만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300부를 받았으나, 응답이 불성실한 16부를 제거하고 284부를 연구에 이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는 SPSS 18.0과 AMOS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호텔의 액티브 시니어 고객경험가치 중 소비자 효용, 유희성, 서비스 우수성은 주관적 웰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의 액티브 시니어의 주관적 웰빙은 고객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을 예약하는 방법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에서는 고객경험가치의 서비스 우수성과 주관적 웰빙 사이에서만 호텔 예약방법에 따른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객경험가치의 심미성, 소비자 효용, 유희성과 주관적 웰빙 사이에서 호텔 예약방법은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액티브 시니어만을 대상으로 호텔의 고객경험가치와 주관적 웰빙, 고객행동의도의 영향관계 및 액티브 시니어의 호텔 예약방법에 대해 처음으로 연구된 것으로써 그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 결과는 호텔에서 액티브 시니어 및 시니어를 위한 홍보 마케팅, 호텔 특화 상품 및 프로그램 기획, 액티브 시니어 맞춤 서비스, 액티브 시니어 서비스 만족도/충성도 향상을 위한 전략 구상 시 기초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2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