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영 (한라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39 - 180 (42page)
DOI
10.14431/jms.2023.10.16.3.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의 이주민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사회통합 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에 두고 청소년과 이주민의 직, 간접 접촉 경험, 다문화 학생 수용 인식, 그리고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21년 국민 다문화 수용성 조사에서 수집된 5,000명의 청소년 응답 자료를 활용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다문화 학생 수용 인식 수준은 이주민과의 직접 및 간접 접촉 경험이 많을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다문화 학생 수용 인식 수준은 직, 간접 접촉과 지각된 위협 인식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 학생 수용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지각된 위협 인식 수준은 낮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이 연구대상인 점을 고려하여 중요 타자의 이주민 인식 변수를 추가하고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간접 접촉과 중요 타자의 이주민 인식 간의 상호작용이, 다문화 학생 수용 인식을 통한 지각된 위협 인식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한국 사회에서 이주민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을 줄이기 위한 청소년의 다문화 교육 정책 수립과 사회통합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분석
Ⅴ.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