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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준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347 - 359 (13page)
DOI
10.5392/JKCA.2023.23.1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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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유형의 상거래 방식으로 C2C 기반 중고 거래 플랫폼 서비스가 빠르게 발전하고 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들 서비스에 대한 학술적인 차원의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연구는 대표적인 C2C 중고거래 플랫폼 서비스인 ‘당근(舊 당근마켓)’을 중심으로 서비스 이용자 관점에서 서비스 만족 요인들과 불만족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Python과 Textom을 기반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상에 남겨진 ‘당근’관련 이용자들의 모든 온라인 리뷰들을 수집하였고 이를 긍정과 부정 관련 리뷰들로 분리한후 텍스트 마이닝과 LDA 토픽 모델링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 C2C 중고거래 플랫폼 서비스 관련 5개의 만족유발 요인들과 3개의 불만족 요인들이 도출되었다. 연구의 마지막 부분에는 이들 결과들이 관련 기업 부서들과 정부 정책 당국자들에게 지니는 다양한 함의들도 토의해본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논의
III.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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