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339 - 35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인 간 중고거래 플랫폼의 활성화로 선행연구는 중고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로서의 경험에 주목해왔다. 하지만 본 연구는 중고품 판매자로서의 새로운 경험에 주목하며, 이것이 기존 소비자 역할과 결합되어 중고품 상거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 이와 연관된 일상적 소비문화의 변화를 밝히고자 한다. 당근 플랫폼의 중고거래 경험자들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면담과 참여관찰로 질적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판매자일 때 기업과 유사한 판매전략을 적용하는데 이는 그동안 적응되어온 효과적인 구매설득기법들을 당근에서 재현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역할 변화는 언제든지 자신의 소유물을 양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충동적인 쇼핑성향과 반복적인 과소비로 이어졌다. 과잉소비로 인한 죄책감을 줄이고, 또 다른 소비 기회를 찾기 위해 중고거래를 선택하는 행위가 일상적으로 반복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중고거래가 일상적인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엿볼 수 있는 단서로서 의미를 가진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3. 중고거래에서의 소비자의 새로운 역할 : 판매자의 경험
4. 중고거래의 일상적 소비문화로의 영향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0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