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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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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대별 소비자시민 역량과 그 하위요소인 소비자시민 지식, 소비자시민 태도, 소비자시민 실천을 비교하고, 세대별 소비자시민 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실증분석 자료는 한국소비자원의 ‘2022 한국의 소비자역량지수’자료와 ‘2022 청소년 소비자역량지수’자료를 통합하여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적으로 소비자시민 역량은 중간 정도였고, 그 하위요소로 소비자시민 태도 점수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소비자시민 실천 점수였고, 소비자시민 지식 점수가 가장 낮았다. 세대별 소비자시민 역량과 그 하위요소인 소비자시민 지식, 태도 및 실천 정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대체로 M세대, X세대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시니어세대가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Z세대와 베이비붐세대는 중간 정도였다. 소비자교육 여부와 소비자문제 경험은 세대별로 영향 여부 및 정도에 차이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시민 역량과 그 하위요소인 소비자시민 지식, 태도 및 실천에 대체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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