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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여주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23 - 24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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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대학생을 중심으로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소비자시민역량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소비자교육 수강여부에 따른 소비자시민역량의 수준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대전 소재의 3개 대학교에서 2000년 이후 출생자들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 조사는 2021년 10월 25일부터 11월 5일까지 구글서베이를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시민역량(지식)의 권리주장에 관한 정답률의 차이는 C대학과 소비자교육을 수강한 집단에서 정답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시민역량(지식)의 책임수용에 관한 정답률의 차이는 2001년도 출생자에서 월 평균 소비액인 70만원 이상~100만원 미만인 집단과 C대학에서 소비자교육을 수강한 집단이 가장 높은 정답률을 나타냈다. 셋째, 인구통계적 변수와 소비자교육 수강여부에 따른 소비자시민역량(태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출생연도, 대학, 월평균 소비액에 따라 소비자시민역량(태도)의 권리보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교육을 수강한 집단이 소비자교육을 수강하지 않은 집단보다 소비자시민역량(태도) 부분의 권리보장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았다. 넷째, 인구통계적 변수와 소비자교육 관련 수강여부에 따른 소비자시민역량(실천)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인구통계적 변수 중에서 출생연도, 대학, 월 평균 소비액에 따라 소비자시민역량(실천)의 권리보장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교육을 수강한 집단이 소비자교육을 수강하지 않은 집단보다 소비자시민역량(태도) 부분의 권리보장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소비자시민역량 중 권리에 관한 보장은 매우 높게 인식하고 있는 반면, 책임에 관한 수용은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소비자시민역량의 지식, 태도 수준은 소비자교육 수강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지만, 소비자시민역량 중 실천의 책임수용 부분에서는 소비자교육 수강여부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소비자시민역량을 높이기 위한 대학내 소비자교육 교과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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