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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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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여주 (이화여자대학교)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 - 3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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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중심경영(CCM: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이하 CCM)인증 제도의 신뢰성을 강화시킴과 동시에 동 제도가 가지는 인증마크가 소비자 선택에서 유용한 정보의 원천으로서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기호학적 시각을 가지고 논의하였다. 먼저 CCM 인증마크 기호작용에 대하여 총체적이고 일관성 있는 판독을 위한 분석 체계인 ‘SCoL’(Analyss frame of signification and communication for the brand logo: SCoL, 이하 SCoL)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SCoL은 브랜드 로고 기호의 4가지 형식 구성 요소를 토대로 퍼스의 도상, 지표, 상징을 통한 1단계 의미 작용 분석에 이어 2단계 분석으로 로만 야콥슨의 이론을 적용하여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해석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는데, CCM 인증 마크 역시 브랜드 로고와 유사하기에 SCoL의 프레임을 적용하여 CCM 인증 마크의 기호작용 및 커뮤니케이션을 기능별로 분석하였다. 1단계 의미작용분석에서는 CCM 인증 마크는 현대의 소비자가 더 이상 ‘수동적 수혜자(passive recipient)’가 아니라 ‘공동 창조자(co-creator)’로써 인식하게 만드는 역할을 반영하는 포괄적인 상징에 이를 수 있다. 2단계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대한 해석으로는 CCM 인증마크 기호에 있어서 가장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곳은 ‘정서적 기능형’으로 인증마크 기호의 모든 구성 요소가 총체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이 발신자의 역할이 되어 수신자에게 중점적으로 소통되고 있었다. 그러나 CCM 인증마크 기호의 커뮤니케이션 작용에 있어 행동촉구적 기능, 시적 기능, 지시적 기능은 발신자에 대한 정보 대비 매우 약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기호학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CCM 인증 제도를 도입하고 있는 기업의 실무자와 CCM 인증제도나 인증마크를 알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CCM 인증제도 및 인증 마크에 대한 언어의미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하여 그 의미를 보다 가시적으로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CCM 인증제도에 대한 새로운 분석 접근 및 제도의 실질적인 확산을 이루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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