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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여주 (이화여자대학교) 주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16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제59차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97 - 12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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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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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CM 인증제도 리플릿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처리하는지에 대하여 정교화가능성모델을 적용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서 서울 및 수도권 거주, 3~40대 연령, 본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일반 소비자 500명을 연구대상자로 결정하였고, 500개의 응답된 설문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주변단서를 강조한 리플릿을 본 집단이 소비자 태도에 호의적이었고, 중심단서와 주변단서를 강조한 리플릿을 본 집단에서 정교화 가능성을 높이는 동기변수와 능력변수의 평균이상과 평균이하 집단 간의 소비자 태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동기변수와 능력변수는 중심경로와 주변경로와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동기변수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가 주는 함의점은 CCM 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낮은 상황에서 소비자는 CCM 인증제도에 대한 지식이 적을 수밖에 없는데, 이 때에는 중심단서 보다는 주변단서에 의한 정보처리가 소비자 태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배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며, CCM 인증제도의 소비자 태도를 높이는데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인 인지욕구 이외에도 소비자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이 전개되어야 할 것을 시사한다. 앞서 제시한 연구의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몇 가지 측면에서 한계점은 서울 및 수도권 거주, 3~40대의 일반소비자를 연구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이러한 결과가 전체 표본을 일반화시키기에는 약점을 지닌다. 향후의 연구에서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다양한 배경을 고려한 연구대상자를 선정한 연구가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CCM 인증제도의 리플릿을 이용하였지만, 향후 다양한 매체로 범위를 넓혀 연구를 진행한다면 좀 더 신뢰할 수 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수집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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