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호창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3집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321 - 35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설은 물질적으로 실재하는 문서(책) 위에 나타난 언어로서 존재하며 이러한 언어를 통해서 창조된 세계들로서 의식 속에 존재한다. 소설을 읽는다는 행위는 경험적인 것과 허구적인 것의 혼재를 의미하며, 이는 곧 텍스트의 세계와 독자의 세계를 접촉시키는 매개이다. 모든 이야기에는 적어도 두 개 이상의 세계가 존재한다. 등장인물이 존재하고 사건이 발생하는 이야기 세계와 서술 행위가 발생하는 텍스트 세계, 독자가 속해 있는 실재 세계, 독자가 재구성하여 포착해 내는 독자의 세계 등 소설이 빚어내는 가능 세계 영역은 사실이라는 굴레를 벗어나 수많은 관념과 의식의 가능성을 생성한다. 학습독자들은 소설의 특정한 관습들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들의 구성 과정을 보이는 텍스트, 의도적으로 특정 작품을 언급하는 텍스트, 다양한 장치를 통해 ‘메타’적인 성격을 띠는 텍스트를 통해 허구와 실제를 복합적으로 지각하는 일종의 메타인지를 수행한다. 메타픽션은 자기 반영적인 속성을 통해 다양한 세계 창조의 가능성을 내포한다. 이 글은 메타픽션의 고유한 속성을 자기 반영성으로 보고, 학습독자의 문학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교육적 가능성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자기 세계 반영으로서 메타픽션
Ⅲ. 가능 세계 구성을 통한 메타픽션 읽기
Ⅳ. 메타픽션 읽기를 통한 문학교육의 내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