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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형종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363 - 2,372 (10page)
DOI
10.9728/dcs.2023.24.10.2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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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다양한 교육용 도구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실제 활용자인 학습자들이 어떠한 기준으로 이들을 구분하는지에 대한 경험적 탐색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또한, 전통적 도구들과 비교하여 볼 때, 교육용 인공지능 도구들이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를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다. 이를 위해 다차원척도법과 의미변별법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교육용 도구들을 크게 보편-특수, 반응-생성 차원에서 구분하였다. 인공지능 기술 기반 교육용 도구들에 대해 학습자들은 개별 맞춤형, 학습자 및 활동 중심, 실제적, 흥미유발성 등의 특성을 지님과 동시에 생소하며 비윤리적인 점을 지닌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도구들의 유형을 실제적인 활용 관점에서 구분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이의 도구들이 지닌 특성을 경험적으로 확인한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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