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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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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범진 (경희대학교 스마트관광연구소) 황조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1 - 1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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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의 등장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로봇은 점점 더 많이 도입되고 있다. 서비스 로봇의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단순한 기계와 같은 로봇이 아닌 의인화된 서비스 로봇이 호텔 산업에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인해 소비자의 서비스품질 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호텔 서비스 로봇의의인화 수준에 따른 기대된 로봇 서비스품질의 인식 차이를 검증하고 소비자의 가젯 러빙 성향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고자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서비스 로봇의 의인화 수준이 높을수록 개인화, 효율성과 같은 로봇 서비스품질을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로봇 의인화 수준과 로봇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가젯 러빙 성향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동화, 효율성, 정확성에서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연구는 호텔 서비스 로봇을 의인화수준에 따라 구분하고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여 서비스 로봇의 연구 범위를 확대하고, 가젯 러빙 성향으로 소비자를세분화하여 소비자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인 점과 소비자 만족을 높일 수 있는 호텔 기업의 서비스 로봇 디자인에 대한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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