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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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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4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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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국제공항에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 로봇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공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비스 로봇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인지적, 감정적인 반응으로 구분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반응이 각각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즐거움을 거쳐 고객만족에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공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공항에서 서비스 로봇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 서비스 로봇에 대한 인지적 반응은 지각된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적 반응은 지각된 즐거움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즐거움은 서비스로봇에 대한 고객만족을 높이며, 서비스 로봇으로 인해 만족한 고객은 공항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서비스 로봇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전반적인 공항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는데 기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만, 서비스 로봇에 대한 고객만족에 감정적 측면인 지각된 즐거움이 인지적 측면인 지각된 품질보다 더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실증분석결과 두 경로의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비스 로봇에 대한 고객만족도에는 소비자의 인지적인 평가와 감정적인 평가가 균형있게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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