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철웅 (우석대) 양길승 (호남대)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8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3 - 46 (14page)
DOI
10.21298/IJTHR.2019.8.33.8.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품질이 비재무적 성과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 공항서비스 품질과 비재무적 성과의 영향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역할을 연구하여 인천국제공항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4월 1일부터 2018년 4월 10일까지 실시하였다.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여 여행한 경험이 있는 공항이용객들을 대상으로, 표본추출은 비확률 표본추출 방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 360부를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분석방법은 SPSS 23.0 for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3.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경로분석 및 Bootstrap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공항서비스품질 요인은 운항정시성 요인, 보안 · 안전서비스 요인, 접점서비스 요인, 정보 요인, 시설 · 장비서비스 요인 등 5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고객만족과 비재무적 성과는 단일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균값은 인천국제공항의 고객 편의시설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이륙과 착륙에 필요한 최신 첨단설비 그리고 인천국제공항 종사자들의 접점 서비스, 승객과 화물을 위한 현대적 시설 순으로 공항서비스품질에 대하여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항서비스품질 요인 중 운항정시성, 정보서비스 요인, 보안 · 안전서비스 요인이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운항정시성, 정보서비스 요인, 접점서비스 요인, 시설 · 장비서비스 요인이 고객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고객만족과 비재무적 성과와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공항서비스품질 요인과 비재무적 성과 간의 고객만족의 매개효과 검정결과, 공항서비스품질 요인 중 운항정시성 요인과 비재무적 성과 간의 고객만족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점서비스요인, 시설 · 장비 서비스요인과 비재무적 성과 간의 고객만족은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조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