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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 윤 태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자동차 운송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33 - 2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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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모빌리티 혁명은 기능적인 하드웨어 이동수단인 자동차에서 점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융합되어 진화하고 있다. 이 혁명으로 태동한 융합디자인에 필요한 혁신적인 구성요소의 개념과 배열 변화의 방향성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들은 LEVEL 4 & LEVEL 5의 조향장치를 옵션으로 하는 컨셉트 카를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인테리어 구성을 A & B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공간 구성과 배열에 관한 논문과 참고문헌 등의 고찰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에 적합한 B 단계에 초점을 두고 그 구성요소들을 정의하고 분석하여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스마트폰 혁명과 미래 모빌리티와의 연관성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인테리어 디자인 구성요소들의 새로운 개념을 정의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융합을 도출하였다. 소프트웨어로 정의된 차량(Software Defined Vehicle,이하 SDV)이 미래 모빌리티를 구성하는 내외장 하드웨어의 기능과 성능을 소프트웨어가 제어한다는 설정과 보행자와 탑승자 간의 인터랙션 보완이 필요하다는 점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자 제안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결론 본 연구에서 제안한 융합디자인은 미래 모빌리티 인테리어 디자인에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구성요소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 된다. 자동차 산업의 가치 사슬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SDV 중심의 융합디자인으로 사용자 중심의 설계와 개발 과정에서 더욱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디자인을 제안해야 한다. 이러한 미래 모빌리티의 인테리어 디자인 개발과 방향성 정립을 위해 앞으로도 많은 논의가 필요하며, 본 연구가 이에 기여하는 초석이 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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