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연아 (이화여자대학교) 한경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5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67 - 9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한 저경력 초등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위한 미술치료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의의미가 무엇인지 고찰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5년 차 저경력 초등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2022년 7월 7일부터9월 29일까지 주 1회, 9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수집된 자료는 질적 분석을 통해 6개의 상위주제와17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나타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는 미술치료를 통해 미해결된 스트레스 감정을 해소하여 그 시절 자기 모습을 수용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하였다. 둘째, 참여자는 연구자와 원만한 관계를형성하여 타인에 대한 올바른 신뢰감을 회복해 실제 학교 구성원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 마지막으로 참여자는 건강한 자아를 회복해 내재된 강점을 발견하고, 교사로서 소명의식을 회복하여 미래의 긍정적인 자기 모습을 구축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