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경미 (공주교육대학교 글로벌인재교육센터)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설양환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5 - 8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의 프로세스를 통해 메타버스 관련한 국내 교육학 연구의 동향을 탐색하고, 지금까지 진행된 실증적 연구(empirical study)에서 도출된 결과들을 종합하여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전략과 고려사항을 논의하며, 이를 통해 앞으로 필요한 메타버스 관련 교육학 연구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체계적 문헌고찰의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절차에 따라 최종적으로 검토된 37편의 논문들은 연구 데이터의 특징에 따라 실증적 연구(empirical study)와 비실증적 연구(non-empirical study)로 구분되었고, 실증적 연구 17편은 연구 목적에 따라 실험연구(Experimental study), 효과성연구(Study on effectiveness), 개발연구(Developmental study), 인식연구(Study on perception), 사례연구(Case study) 유형으로 분류하여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등에 관련해 분석하였다. 이에 본 문헌분석의 연구결과는 (1) 메타버스 관련 국내 교육학 연구의 일반적 현황, (2) 국내 교육학에서의 메타버스 관련 실증적 연구(empirical study)의 유형(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등)과 동향, (3) 관련 연구들의 결과를 종합해 도출된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전략과 필요 요건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본 문헌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국내 교육학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메타버스 관련 연구의 방향과 주제, 그리고 연구 유형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