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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민재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91 - 21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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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반의 디지털 환경, 유동적 소비의 개념과 특성을 중심으로 모바일 네이티브의 영상 콘텐츠 소비 양상을 분석하여 모바일 네이티브의 디지털 리터러시 특성과 그 원인에 대해 고찰한다. 모바일 환경 그리고 소셜 미디어와 함께 성장한 현재 10대와 20대는 현재 작동하고 있는 물리적 소통 조건을 감각화하며 ‘자아 확장 동기’와 연결시키는 능력 및 의지가 가장 강한 세대로서 기존의 디지털 네이티브가 아닌 ‘모바일 네이티브’·‘소셜 네이티브’로 규정해야 한다. 개성과 ‘힙(hip)’이 동일시되면서 ‘힙’한 트렌드를 잘 따라가지 않으면 뒤떨어지고 개성적 자아를 표현할 수 없다는 소셜 네이티브의 불안감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타인의 삶과 취향이 나의 그것과 실시간으로 비교되는 구조에서 발생하면서 ‘힙’에 대한 소셜 네이티브의 추종은 강박적인 성향을 띠게 된다. 모바일 네이티브가 취미와 오락을 목적으로 시청하는 영상에서도 효율성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이유는 시청해야 할 영상이 너무 많고 최근 화제가 되는 영상 콘텐츠들을 빠르게 소화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뉴스나 정보를 다룬 영상은 물론, 영화와 드라마 역시 감상이 아닌 소비가 수행된다. 트렌드를 따라가고 화제를 공유해야 한다는 강박적 사고는 대상을 예술로 상정하고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여 진지하게 수행되는 ‘감상’의 영역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습득하는 ‘소비’의 영역을 활성화한다. 이렇게 감상 아닌 소비가 활성화될 수 있는 것은 현재 영상 콘텐츠가 유동적 소비의 자장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리터러시 환경의 변화는 콘텐츠 생산과 수용 측면에서 비약적 성장을 이루면서 새로운 가능성의 영역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유동적 소비 방식을 견인하면서 인식과 사고 주체에 미친 영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연구가 병행되어야 새롭게 만들어낸 가능성의 영역이 비로소 실질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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